무역을 하다보면 수출입대금을 잘못 지불하거나 판매한 제품의 하자발생 등 다양한 상황발생으로 인하여 대금을 청구해야 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외화를 송금하거나 입금할 일이 생기는데 이런 경우 작성해야 하는 증빙 서류가 CREDIT NOTE와 DEBIT NOTE 입니다.
CREDIT NOTE는 내가 갚을 것이 있다는 것을 통지하는 서류이며, DEBIT NOTE는 CREDIT NOTE의 반대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Debit Note :
작성자 입장에서 상대방에게 받을 돈이 발생한 경우 작성하는 문서양식.
예를들면, 수출제품의 선적 후 단가 인상분이 발생하거나 추가결제가 필요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 Credit Note
판매자 입장에서 구매자에게 줄돈이 있을때 그 채무내용을 기재해서 보내주는 문서양식이며, 대변전표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면, 수출물품의 수량부족이나 제품하자로 인한 클레임발생에 따른 상계금액 발생하는 경우에 credit note를 발행이 필요합니다.
의무적으로 사용하는 공식적인 서류 양식은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을 기입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CREDIT NOTE 기재 사항
제목 : credit note
크레딧노트 일련번호 : no
발행일자 : date of issue
보내는 사람의 이름과 연락처 : from
받는 사람의 이름과 연락처 : to
참고사항 : REF. 주문서(PO, Purchase Order) 번화와 credit note와 관련된 내용을 기재하면 됩니다.
credit note 작성 이유 : description, credit note를 작성하는 이유와 상대방과 합의한 내용을 같이 작성을 하면 됩니다.
(예) 수량 부족분 및 물품 하자관련하여 환불 및 취소를 합의 내용 등
회사이름과 대표이사 사인(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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