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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 수소경제 및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수소전기차를 통한 경제 인프라(수소차 충전소 및 충전시설 등) 확충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지원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많은 지 자치 단체에서도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인프라 구축을 하고 있으며, 정부 및 지 자치단체에서도 수소차,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할때 지원금을 지원 하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선진국가들도 수소차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가 보다 더 빨리 보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수소차를 운행하면 공영주차장 주차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지자체마다 할인율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확인을 해야된다. 지하철 환승주차장이나 공항 주차장에서도 주차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수소차는 제1종 저공해 자동차(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차량)로 분류돼 할인율을 최대로 적용된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할인 혜택이 제공되고 있으며, 수소차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부착하면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수소차는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1kg당 100km의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급 화석 연료 자동차와 비교하면 6배 수준의 연비를 갖고 있을 만큼 경제적이지만, 충전소가 많지 않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 되고 있는 부분이다.
현재 전국에 설치된 충전소는 울산 6개, 경기 4개, 서울/경남 3개, 부산/광주 2개, 인천/대전/충남/전남/경북 1개 이다.
수소차 운행대수에 비해 충전소가 상대적으로 모자란 상황이라 정부는 대책을 마련을 계획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도로교통부, 환경부 등이 발표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에 따르면 2022년까지 일반 충전소 190기, 버스 전용 충전소 60기 등 250기가 추가될 예정이다.
수소차, 전기차는 친환경 자동차로 현대자동차에서는 투싼, 넥쏘, 쏘울 부스터 ev, 쏘울 ev 일본의 도요타 미라이 경쟁 차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정부의 인프라 확충과 전세계적으로도 친환경 자동차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기에 대규모 투자들이 이루어 질 것을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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