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 재태크/테마정리

뉴로모픽 반도체 관련주

by ☆B ☆ 2020. 3. 9.
반응형

- 포스팅된 종목의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으며 매수, 매도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2019년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이 우리나라를 방문했을 당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앞으로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첫째도 인공지능, 둘째도 인공지능, 셋째도 인공지능"이라며 교육, 정책, 투자, 예산등 각 분야에서 전폭적인 인공지능(AI) 육성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AI가 인류역사상 최대 수준의 혁명을 불러올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라는 기사나 나왔다. 인공지능의 여러가지 핵심 장비 및 기술이 필요하며, 그중에서 제일 핵심은 두뇌에 해당하는 뉴로모픽 반도체라고 생각된다.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시대를 선도할 핵심 기술로 NPU(Neural Processing Unit·신경망처리장치)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18일 밝혔다. 독자적인 NPU 기술을 개발해 시스템반도체 세계 1위라는 '반도체 비전 2030' 달성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뉴로모픽 반도체는 자율주행자동차, 얼굴인식,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 뉴로모픽 반도체에 관해서  정리 및 관련주를 찾아보았습니다.

 

 

특징 및 장점

 

뇌 신경 모방한 '뉴로모픽 칩' ​

저전력으로 저장·연산 동시에 사람이 기억하는 원리처럼
이미지·소리 인식하고 패턴 분석…"AI 만드는 데 칩 하나면 충분"

 

지금 반도체는 저장 기능과 연산 기능으로 나뉜다.각각의 반도체가 정해진 용도에 따라 만들어지고 역할을 수행한다.

뉴로모픽 칩은 하나의 반도체가 저장과 연산은 물론 인식, 패턴 분석까지 가능하다.

 

반도체 구조도 트랜지스터나 셀이 아니라 각종 신경 기능을 담당하는 뉴런과 뉴런 사이를 연결하는 시냅스로 구성된다.

사람이 기억하는 원리처럼 신호를 주고받을때에 따른 잔상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이 때문에 패턴을 인지해 이미지와 소리를 인식하는 기능이 기존 반도체보다 좋다.

 

2012년 구글이 고양이를 다른 동물 사진과 구별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을 개발하는 데 1만6000개의 중앙처리장치(CPU)가 필요했다. 뉴로모픽 칩이 개발되면 손톱 크기의 칩 하나로 똑같은 기능을 구현이 가능할 수 있다.


하나의 뉴런 안에서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므로 반도체 간 전하 이동이 크게 줄어 전력 소비는 1억분의 1 수준까지 줄일 수 있다. 황철성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는 “지금 속도로 반도체가 늘면 2040년에는 이를 구동하기 위한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화력발전소 1억개가 필요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며 “소요 전력이 적은 반도체를 개발하는 것이 절실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 뉴로모픽 반도체 / 영문표기(Neuromorphic Chip)

인간의 뇌 구조를 모방해 만든 반도체 칩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병렬 처리해 적은 전력으로도 복잡한 연산, 추론, 학습 등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자율주행차, 드론, 음성인식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뉴로모픽 반도체(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포항공과대학교 이장식 교수 연구팀이 강유전체 물질을 이용해 산화물 반도체의 광(光)반응성을 제어해 신호전달 세기가 조절되는 뉴로모픽 칩을 구현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연구는 에 게재됐습니다. 

인간 두뇌를 모사한 차세대 컴퓨팅 뉴로모픽 칩이 개발. 출처: AdobeStock 

 

기존 반도체 대비 전력소비 크게 줄이는 '뉴로모픽 칩'

0과 1이라는 디지털 신호 기반의 컴퓨터 칩은 메모리소자와 연산소자가 별개여서 소자 간 정보전송 과정에서 병목 현상이 생깁니다. 하지만 우리 뇌는 기억과 연산을 동시에 수행하는 아날로그 방식입니다. 병렬처리로 에너지 소모를 줄인 것은 자는 동안에도 일하는 우리 뇌로서는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이처럼 정보의 저장과 처리가 병렬로 수행되는 뇌의 시냅스(신경세포 간 정보 전달이 이뤄지는 부위)를 모사한 뉴로모픽 칩은 전력소비를 기존 반도체 대비 수백 배에서 수십 만 배 이하로 줄일 수 있습니다. 저전력 다기능 반도체 칩의 진화는 이미지나 동영상 같은 복잡한 비정형 데이터의 효율적 처리가 필요한 AI, 빅데이터, 자율주행 자동차의 실현을 위한 중요한 과제입니다.

출처 : http://www.astronomer.rocks/news/articleView.html?idxno=88696http://www.astronomer.rocks)

 

인간 두뇌 모사한 차세대 컴퓨팅 뉴로모픽 칩 - 이웃집과학자

 

www.astronomer.rocks



 

 

 

 

 

 

 

 

 

분야별 인공지능(AI)도입 활용 과제

 

 

NPU 관련주

 

- 링크제니시스

주력 사업은 생산정보 자동화 사업과 시스템 검증 자동화 사업하고 있다.

AI 기술을 도입하여 자동화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수년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기존 제품의 기능을 향상 시킨 신 버전을 출시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인공지능을 적용한 ICT 융복합 사업을 준비하며 사업영역을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알에프세미

반도체 소자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소자급 반도체 칩 개발에서 생산, 장비기술까지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반도체 전문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인 마이크로폰용 ECM Chip은 휴대폰 등 소형 음향기기의 마이크로폰에 내장되어 사용되며 전방산업인 휴대폰시장의 성장으로 매년 성장세를 지속해 왔으며, 조명용 LED DRIVE IC, MEMS 마이크로폰 모듈, ECM 모듈 등 사업을 신규 추진 중에 있습니다.

 

- 네패스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IT 부품소재산업은 2009년대 초부터 IT 산업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디지털 컨버전스'인 'PC의 시대'를 지나 앞으로 IT 산업의 트렌드로 자리잡을 'Consumer Market'을 주도할 핵심산업입니다.

 

- 삼성전자 : 인공지능 대표 기업

 

 

 

 

반응형

'금융 & 재태크 > 테마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택근무, 스마트워크 관련주  (2) 2020.03.13
수소차 관련주  (0) 2020.03.09
진단키트 관련주  (0) 2020.03.07
폭염 관련주  (0) 2020.03.06
전자투표 관련주  (0) 2020.03.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