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올해 전기자동차 보조금 규모가 속속 확정되면서 전기차 구매를 위한 소비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한대당 지급되는 보조금 규모가 줄었지만, 전기차 모델 출시는 크게 늘어 소비자들의 보조금 수급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전기차 보조금, 작년과 달라진 점은?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에 예비 구매자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와 지자체 보조금이 합쳐져 지급되는 구조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달라진 점 한 가지는 한 대당 지급되는 보조금 규모가 줄었다는 것이다.
모델별로도 지난해 월평균 2천800대가 팔렸던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는 지난달에 376대가 판매되는 데 그쳤다. 제네시스의 GV60 판매량도 월평균 500대에서 지난달 177대로 줄었다.
기아의 EV6 판매량도 월평균 2천200대에서 지난달 115대로 고꾸라졌다. 니로 EV 판매량은 600대에서 10대로 떨어졌다.
소상공인들의 수요가 많은 현대차 포터와 기아 봉고의 판매량도 1천300대에서 41대, 900대에서 121대로 각각 줄었다.
하지만 이달 말 전국 지자체의 보조금이 모두 확정되면 소비자들의 '눈치게임'이 끝나고 전기차 판매량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전기차 지역별 보조금
지역 | 전기승용차 최대 보조금 (국비+지방비/만원) |
서울특별시 | 900 |
부산광역시 | 1천50 |
대구광역시 | 1천100 |
인천광역시 | 1천60 |
광주광역시 | 1천100 |
대전광역시 | 1천200 |
울산광역시 | 1천50 |
세종특별자치시 | 900 |
경기 수원·부천시 | 1천50 |
경기 성남·과천·하남시 | 1천100 |
경기 평택·오산시 | 1천200 |
강원 강릉·동해·태백시 | 1천140 |
충북 청주·제천시 | 1천400 |
충북 보은·진천군 | 1천400 |
충남 아산·논산시 | 1천400 |
강원 금산·예산군 | 1천400 |
전북 임실군 | 1천500 |
전남 나주시/ 곡성·장흥·강진·장성군 | 1천550 |
경북 김천·구미·영주시 | 1천300 |
경남 창원·진주·통영시 | 1천300 |
제주 | 1천100 |
출처 : [표] 지역별 전기차 최대 보조금액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보조금 가능 전기차 모델 속속 출시
전기차를 계약한다고 무조건 보조금을 수령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인도 기간이 길어지면서 출고가 가능한 시기를 잘 확인해 봐야 된다.
전기차 보조금은 신청 후 2개월 내에 출고되는 차에 한해 신청이 가능한데 2개월이 넘으면 보조금 신청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특히 보조금 100% 지급이 가능해 인기가 높은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의 인도가 반도체 공급난 여파로 최대 1년까지 지연되면서 경쟁업체들이 이런 틈새를 겨냥해 신차들을 대거 출시하고 있습니다.
쌍용차는 최근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을 4천만원 초반대에 출시했습니다.
쌍용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은 보조금 포함시 자부담 구매비용이 3천만원대 초반인 이 전기차는 출시 3주간 사전계약 물량이 3천500대를 넘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GM도 '볼트EV'와 '볼트 EUV'의 국내 물량을 최대한 빨리 인도할 계획이다.
올해 국내시장에 상륙한 스웨덴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도 '폴스타2'의 가격을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상한선(5천500만원)보다 10만원 낮은 5천490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한국에서 보조금을 받기 위해 미국 등 다른 국가보다 차 가격을 낮춘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국내를 포함해 해외에서도 전기차 수요는 보조금 규모에 크게 좌우되며, 보조금 정책이 확정된 만큼 본격적인 전기차 구매 러시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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